비중격만곡증

홈으로_ 이비인후과클리닉_ 비중격만곡증

비중격 만곡증의 원

얼굴에 충격을 받은 경우, 태어날 때 압박을 받아 생기기도 하고 선천적으로 나타나는 경우, 비용종(물혹), 코안의 종양이나 이물질 등 비중격 만곡증은 여러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.

비중격 만곡증의 증상

코가 막히며 때로는 코의 외형이 변하여 콧등이 굽는 경우도 있습니다. 비중격이 한쪽으로 휘어지거나 2겹의 에스(S) 자 모양으로 굽기도 하며 가시 모양으로 돌출하기도 합니다. 이러한 돌출은 뼈와 연골의 접합부에 생기기 때문에, 대부분 비중격 아래쪽에서 볼 수 있습니다.

구부러짐이 심하면 숨을 쉬기 어렵고 두통이 자주 나타날 수 있으며, 콧속의 분비물을 제거하기 어려워 비염이나 부비강염에 걸리기 쉽습니다. 볼록하게 튀어나온 부분은 외부 충격을 받기 쉽기 때문에 출혈이 잘 일어난다. 잘 때 코를 골거나 수면 무호흡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.

비중격 만곡증의 치료

특별한 증상이 없으면 치료하지 않아도 되지만, 증상이 나타날 경우에는 중격(작거나 이차적인 격벽) 성형술을 시행합니다. 비중격 성형술은 휘어진 연골이나 뼈를 점막 밑에서 절제하는 수술로, 1시간 정도 소요되며 1~3주 정도 지나야 회복됩니다.